본문 바로가기
미국여행

영구영주권 서류&타임라인(2021)

by YOON TONG 2021. 7. 23.
반응형

 

결혼이민으로 미국으로 온지도 벌써 2년이 지났네요

임시영주권(CR1) 만료일이 7/23까지라 후다닥 서류 만들어서 보냈는데 

정보 공유 차원에서 글 써볼게요

 


 

"Conditional permanent resident status" = 임시영주권

미시민권자과 결혼해서 얻게 된 '조건부 영주권'은 2년까지만 유효해요.

2년이라는 시간은 생각보다 금방 지나가기 때문에

결혼 생활하시면서 그때그때 서류를 킵 해두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물론 제가 그랬다는 건 아닙니다...... 과거의 나를 반성한다..

 

 

"Remove Conditions on my status based on marriage" = 영구영주권(영영권)

대부분, 부부간 큰 문제없이 결혼생활이 유지되었다면

위의 '조건부 영주권'을 없애달라는 청원이 속칭, '영구영주권'이랍니다. 

이 청원이 무사히 패스되면 10년짜리 영주권이라 이제 속 편하게 살면 되겠죠!!!!

 

 

 

영구영주권 신청은 언제부터?

In general, you must file with your spouse within 90 days of your two-year Green Card (officially known as a Permanent Resident Card) expiring. If you do not file on time, we may automatically terminate your status and issue you a Notice to Appear (NTA).

만료일 90일 전부터 신청 가능해요. 저는 구글링하다가 이민국에서 영주권 신청하라는 노티스를 우편으로 보낸다고 본 것 같아서 2주를 기다렸는데....감감무소식이길래 그냥 서류 발송해도 아무 문제없었어요. 전 꼭 노티스를 받고 나서 청원 신청해야 하는 줄 알았습니닼ㅋㅋㅋㅋ 혹시 저 같은 걱정 꾸러미를 가지고 있다면 No problem. 

 

 

 

영구영주권 준비서류는?

I-751(Petition to remove conditions on residence) 이게 메인 서류이고요

청원서 폼을 다운받아 보면 상단 오른쪽에 Expires 12/31/2019라고 쓰여있어서 이게 맞는건가 또 걱정을 했답니다.

아무래도 코로나때문에 인력도 최소한으로 하다 보니 업데이트가 안 되어있는 것 같아요.

저는 서류 발송하기 전날에도 업데이트됐는지 체크하고 보냈답니다...

 

 

제가 보낸 서류는 모두 18종 

사람마다 '진실된 부부 관계'를 입증할(ㅋㅋㅋ) 서류는 다를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봐주세요.

서류는 순서대로 배열했습니다.

        0. Cover letter 

제일 첫 장은 커버레터예요. 한 장에 나의 인적사항(이름, A#, 주소, 연락처, 이메일), 청원서의 종류 그리고 어떤 서류를 보내는지를 목차처럼 작성한 거예요.

        1. Form G-1450, Authorization for Credit Card Transactions($680.00 USD)

보통 체크로 결제하시던데 저희 집은 카드로 포인트를 모으는지라 수수료 내더라도 이게 이득이에요.

        2. Form G-1145, E-Notification of Application/Petition Acceptance

서류 진행사항을 메일로 알림 받고 싶어서 신청서 제출했어요.

        3. Copy of military order

미군가족이라 더 빨리 진행해주지 않을까 하고 제일 첫 장에 뒀어요. 

        4. Form I-751, Petition to Remove Conditions on Residence

그리고 메인 신청서예요. 서류에 사인하는 거 잊지 마세요!!!!

        5. Copy of Permanent Resident Card

        6. Copies of the front and back the Department of Defense ID

역시나 영주권과 함께 미군가족 신분증 복사해서 보냈어요. 빨리 진행하라는 어필이죸ㅋㅋㅋ 좀 있으면 부모님 뵈러 한국 가야 한다고...

        7.  Joint occupancy

                - Copies of joint Rental Agreement 

                - Copies of Residential real estate purchase & sale agreement 

결혼하고 함께 거주한다는 걸 보여주기 위해 한국과 미국에서의 렌트 계약서 그리고 매매계약서입니다.

솔직히 한국에서의 렌트 계약서에는 제 이름은 빠져있어서 걱정했지만 집 구매를 같이 해서 마음이 놓였습니다ㅠㅠ

        8. Joint Federal Tax Returns(2019,2020)

텍스리턴 서류 엄청나게 많죠? 이걸 다 보내야 하나 잠시 고민을 했지만 첫 3장 정도만 보냈어요. 배우자로서의 이름과 집주소만 필요한 거겠지 하고 summary쪽 부분만 보냈어요. 

        9. Joint Automobile Insurance

자동차 보험내역도 똑같이 부부 이름이 다 들어간 것만 보여주면 되니까요 간단하게 출력해서 보냈답니다.

        10. Copies of Servicemembers’ Group Life Insurance

인터넷에 찾아보니 남들은 없는 공동은행계좌도 급히 만들어서 보낸다더라 하며 남편한테 말하니

그런 거 다 쓸데없다며 생명보험을 들이밀었죠ㅋㅋㅋ 그래.. 쓰지도 않는 공동계좌 만들어 뭐하니 이거면 됐다.

        11. Copies of Record of Emergency Data

이것도 신랑이 부대에서 뽑아온 서류예요. 긴급연락처로 배우자인 제 이름과 연락처가 있는 내역입니다.

        12. Copy of military Leave and Earnings Statement

pcs 할 때 배우자수당 내역이 있거든요. 그거 보여주려고 챙겼어요

        13. Form DD-1172, military family member identification cards

이 서류들도 역시 부대에서 가져온 건데요. 얘는 사실 안내도 상관없을 것 같은데 있어서 같이 보냈어요.

        14. Copies of travel itineraries showing joint journey

같이 여행 가느라 샀던 비행기표와 미리 구매해둔 표를 워드에 모아서 출력했어요.

        15. Copies of Marriage Relation Certificate 

한국 혼인증명서도 사실 이미 낸 거라 필요는 없겠지만 집에 차고 넘쳐서 보냈습니닼ㅋㅋ 

        16. Copy of Wedding Invitation

기념으로 갖고 있던 우리 사진이 박힌 청첩장도 한 장에 복사해서 보냈구요

        17. Selection of Pictures that document relationship and marriage.

둘이서만 같이 찍은 사진만 보낼까 하다가 제3자인 친구들, 동료들, 가족들과 함께 찍은 사진도 한 데 모아서 보냈어요. Affidavit 도 보낼까 했는데 이미 사진상으로 제3자가 저희 부부의 관계를 입증해주는 것 같아서 충분하리라 생각했어요. 

다행히 이민국에서 추가 입증서류 내라는 말이 없네요 유후~~~ 

 

 

서류 발송은?

저는 집 근처에 FedEx가 있어서 여기서 보냈습니다

봉투를 뭘로 보내야 하나 만지작거리다가 직원이 물어보길래 이민국에 보낸다 하니 두툼한 걸로 하나 꺼내 주더라고요

봉투 받아서 서류 넣고, 겉봉투에 "I-751(Original Submission)"이라고 따로 적었어요.

이민국도 부서가 많으니 혹시나 내 서류가 여기저기 돌아다니다 분실될 수 있겠죠???

그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봉투 겉면에 써주세요.

그리고 직원도 사람이니 실수할 수 있겠죠. 꼭 발송지, 수령지 맞게 썼는지 잘 확인하세요!!

배송비는 제일 저렴한 가격으로 선택했어요

3일 뒤 도착하는 걸로 $11.55 결제했네요

 

 

 

 

2021 영영권 타임라인

5/11 서류발송

5/14 이민국에 서류 도착

트래킹넘버 조회하니 이렇게 도착했다고 떴어요

6/11 이민국에서 접수됐다며 Receipt 넘버와 함께 문자가 또롱~

       서류받은 지 한 달 만에 접수번호를 받는구나 허허..

6/14 우편으로 Notice of action을 받았어요. 임시영주권이 18개월이 연장되었으니 일하거나 여행할 때 이 노티스와 함께라면 아무 문제없다~ 앞으로의 일정은 나중에 따로 알려줄게~ 블라블라ㅎㅎㅎ 암튼 이 노티스는 영영권을 손에 쥘 그날까지 소중히 지니고 있어야겠죠.

.

.

.

.

(진행 중)

 

 

추가) 2022년에 최종적으로 영영권 승인됐습니다. 추가글 작성했어요

 

영구영주권 드디어 받았다!!!(2021~2022 타임라인)

엄청난 귀차니즘으로... 뒤늦게 작성하는 영구영주권 타임라인입니다. 임시영주권(CR1)으로 미국에 입국해서 시애틀에서 영구영주권 변경한 사례입니다(주마다 기간은 상이하다고 하네요) 당시

start-yoon.tistory.com


케이스 접수되서 리싯넘버만 있다면 하단의 사이트에서 진행상황 확인 가능합니다

 

Case Status Online - Case Status Search (uscis.gov)

 

Case Status Online

Submit an online inquiry about your case or request other services, such as an accommodation request, or how to correct an error on your notice.

egov.uscis.gov

 

 

반응형

댓글